게시판

기본 보장 범위 

관리자님 2019.07.18 11:09 조회 수 : 11

기본 보장 범위 

자동차보험의 보장 범위에 대한 상세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▣ 대인배상I 
대인배상은 사람(人)에 대한 피해를 보상하는 범위입니다. 사람에게 입힌 손해를 의미하는데, 상대방이 후유장애, 상해, 사망과 연관되어 손해를 보았다면 자동차보험의 대인배상I로 금전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. 후유장해의 경우 판정된 장애등급별로 실제 손해액이 보상됩니다. 최고 한도는 1억 원이며 최소한도는 630만 원으로 한도금액은 보험사별로 상이합니다. 상해에 대한 보장은 부상등급별로 실제 손해액이 지급됩니다. 한도 최소금액은 80만 원 이며, 한도 최대 금액은 2천만 원입니다. 소비자가 상해에 대한 보장을 집중적으로 보상받고 싶다면 계약 체결 시 상해 보장금에 대한 금액을 올릴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 사고의 피해자가 사망하였을 시엔 최대 2천만 원~최고 1억 원까지 대인배상I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. 

▣ 대인배상II 
대인배상II는 대인배상I의 최고 보상한도로 사고의 피해를 막을 수 없을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보상범위입니다.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대인배상II 특약에 가입해야만 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자동차사고 피해금액이 총 5천만 원이었는데, 내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대인배상I 보상으로는 4천만 원 밖에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. 그럼 나머지 1천만 원은 대인배상II로 보상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. 

▣ 대물배상 
대물배상은 물건(物) 즉 자동차에 대한 피해가 보상되는 범위입니다. 대물배상 또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면 특약으로 보상받을 수 있으며 대물배상은 타인 재물 손해배상이라고도 합니다. 즉, 자동차사고 시 나의 차량 말고 상대방의 차량이 손해 되어 금전적인 비용이 요구될 때 대물배상으로 그 피해를 막을 수 있는 셈입니다. 차량이 손해 된다는 의미는 자동차 수리비용, 차량 인수 비용, 검사수수료가 소비자에게 부과된다는 것과 같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