게시판

상품의 책임개시시기 

관리자님 2019.07.18 11:10 조회 수 : 9

상품의 책임개시시기 

자동차보험에는 책임개시시기라는 것이 존재합니다. 책임개시시기란 상품에 대한 책임이 개시되는 시작 기간을 의미하며, 계약자가 아닌 보험회사의 책임이 시작되는 날을 의미합니다. 이 시기는 계약자가 보험회사에게 1회 보험료를 납부해야지만 개시됩니다. 

많은 자동차보험 소비자들은 이 사실을 몰라 보험회사와 분쟁을 겪고 있습니다. 계약이 체결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사고에 대한 보장을 겪을 수 없다니 계약자 입장에서는 황당한 소리겠지요. 하지만 책임개시시기는 하나의 보험업법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책임개시시기를 지야지만이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즉, 보험회사가 소비자에게 보험료를 받은 시점이 책임권한이 시작되는 것이며, 책임개시시기가 끝나는 날은 상품의 만기날 24시까지 입니다. 월 보험료를 지급하는 날은 계약 체결 시에 지정할 수 있으며, 지정된 보험료 납입 날에 소비자는 반드시 월 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. 그래야지만이 정상적으로 상품의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. 

책임개시시기와 연관된 '승낙 전 보호제도'에 대해서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 이 제도는 소비자가 보험회사의 책임 시기를 개시하고자 첫 1회 보험료를 납입한 후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제도입니다. 첫 1회 보험료를 확인한 보험회사는 상품의 정상적으로 개시될 수 있록 최종적인 준비를 마칩니다. 즉, 상품 보장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도록 그에 대한 승낙을 하는 것입니다. 그럼 보험회사의 승낙이 이루어지기 전에 자동차사고가 났다면 여전히 보상을 받을 수 없을까요? 아닙니다. 승낙 전 보호제도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각 보험회사의 제도사용과 관련된 내용을 자세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.

상품의 책임개시시기와 승낙 전 보호제도에 관한 작은 정보가 계약 체결 후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으니 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.